한국 미술시장의 활성화 및 국제적 역량 강화를 위한 해외시장 진출 지원
운영방향
- 역량 있는 국내 화랑의 해외 아트페어 참가 지원을 통해 한국미술의 해외 판로 개척
- 국내 주요 아트페어를 중심으로 한국이 아시아 미술 비즈니스의 장으로 재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
- 한국 현대미술의 글로벌 프로모션을 위한 국제적 미술 행사 개최
사업내용
해외 아트페어 참가 지원
공모내용
구분 |
내용 |
지원내용 |
해외 아트페어 참가 지원 (부스전시 지원) - 참여작가의 60% 이상이 국내작가이며, 동시에 참여작품의 60% 이상이 국내작가의 작품인 프로젝트 우선 지원 |
지원신청자격 |
해외 주요 아트페어에 참여하는 민간단체 (화랑 등) |
지원규모 |
최대 2천만원 (※ 지원단체당 연간 상한액) |
지원항목 |
부스 임차료, 작품 운송료, 보험료 등 |
공모일정 : 연 2회 (상ㆍ하반기 각 1회)
추진절차
- 1단계
- 2단계
- 3단계
- 4단계
- 5단계
- 6단계
- 지원신청(계획서) 공모
- 지원심의 및 지원대상 선정
- 교부신청 및 지원금 지급
- 사업수행
- 성과 및 정산보고서 제출 (지원금 정산확정 통보)
- 평가결과 환류
국내 아트페어 활성화 지원
공모내용
구분 |
내용 |
지원내용 |
국내 아트페어의 국제적 브랜드 파워를 강화할 수 있는 - 전략적인 해외 홍보 - 해외 아트페어 및 단체(기관)와 연계한 공동 프로젝트 - 네트워킹 확장을 위한 해외 주요인사 초청 - 비즈매칭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킹 행사 |
지원신청자격 |
국내에서 개최되는 국제 아트페어를 기획ㆍ운영하는 민간단체 |
지원규모 |
사업 성격 및 규모에 따른 지원액 결정 |
지원항목 |
사업수행을 위한 직접 경비 |
공모일정 : 연 1회
추진절차 : 상동
코리아 갤러리 위켄드(Gallery Weekend Korea) 개최
행사일정 : 2016. 10. 14.(금) ~ 10. 16.(일) ※ VIP Preview 10. 13.(목)
행사목적 : 해외 미술계의 주요 인사들을 초청하여 한국 화랑과 유망 작가를 소개하고,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의 계기 마련
행사구성
구분 |
내용 |
갤러리 쇼케이스 |
20개 내외 국내 화랑의 신진작가 쇼케이스 전시 |
일반화랑 전시 |
갤러리 위켄드 기간에 진행되는 화랑별 개별 전시에 대한 통합 홍보물 제작 |
토크 프로그램 |
쇼케이스 참여 작가와 함께 하는 아티스트 토크 및 해외 미술계 주요 인사들의 패널 토크 |
퍼포먼스 아트 |
융복합예술 공연 퍼포먼스 |
네트워킹 파티 |
주요 초청인사와 국내 미술관계자 간 네트워킹 형성을 위한 리셉션 |
아트투어 |
해외 미술계 인사를 대상으로 국내 주요 미술현장을 돌아보는 아트투어 진행 |
코리안 아트쇼(Korean Art Show) 지원
- 목적 : ‘코리안 아트쇼’를 통해 한국미술의 해외 소개 및 국내 중소형 화랑의 해외 진출 지원
- 해외 아트페어(아트 마이애미, 컨텍스트 아트 마이애미 등)와의 제휴를 통한 ‘코리안 아트쇼’ 행사 개최 지원
- 한국미술 관련 세미나, 강연, 네트워킹 파티 등 부대행사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