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아카데미 LINK

quickmenu

 

예술경영아카데미 LINK!

HOME > 사업소개 > 아카데미 소개

전문인력 기반 조성을 통한 예술산업 발전

(재)예술경영지원센터가 문화예술 분야 현장 종사자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2007년부터 개설한 예술경영 전문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2018년 예술경영아카데미는 정규과정과 특별과정으로 구분하여, 경력 단계와 직무별 현장 종사자 중심의 교육을 제공합니다.

 

line

 

사업 구성도

정규과정: 추진방향 - 현장 기획·경영 종사자에게 요구되는 직무분야를 기획·제작, 기획·유통, 재원조성, 홍보마케팅, 경영실무,   창업 역량 6개로 구분하여 운영 - 교육 주제에 따라 입문, 심화 프로그램을 구성해 수강생의 업무 역량 수준과 성취 목표에 맞는 교육 선택이 가능하도록 설계 - 이론-실습 병행과 과정별 특성에 따른 결과물   (실행계획, 제안서 작성 등) 도출을 교육 목표로 설정하여 교육 내용의 현업 적용 독려 - 교육 후 유관 사업 연계로 교육 효과성 제고 / 주요내용 - 기획·제작 (공연예술 기획, 시각예술 기획, 예술 축제 캠프) - 기획·유통 (예술 MD 기획, 예술 에이전시 육성) - 재원조성 (아트펀드레이져 입문·심화, 투융자 첫걸음) - 홍보마케팅 (데이터마케팅 입문·심화, 온라인 홍보 기획) - 경영실무 (회계세무, 인사노무) - 창업역량 (문화예술 창업기초) 특별과정: 추진방향 - 교육 형태별(1일 특강, 캠프, 공개강연)로 과정을 구분하여 교육 주제 관련 내용을 단기·압축적으로 습득하는 자리 마련 - 각 업무 분야의 특성과 전체 흐름을 조망하는 특강으로 수강생에게 해당 업무 기본 사항 습득과 업무 계획 수립을 위한 실마리 제공 - 문화예술 기획·경영 업무를 수행하는 담당자에게 필요한 기초 역량 강화 교육 실시 - 문화예술 인접 분야의 주요 흐름을 조망하는 공개강연을 기획하여 종사자들의 업무 시야 확대 도모 / 주요내용 - 1일 특강 (언론홍보 원포인트, 예술과 기업의 만남, 예술기반 창업 사례, 성장하는 리더, 관객개발 사례 세미나) - 캠프 (소통하는 리더, 창의력 강화, 쓰기와 말하기) - 공개강연 (예술+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