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홈페이지정보바로가기

휴일 및 휴가

휴일 및 휴가의 차이

▶ 휴일

휴일은 당초에 근로제공의무가 없는 날로서 주휴일 및 근로자의 날 등 법에 의하여 부여되는 휴일(법정휴일)과 근로계약, 취업규칙 등에서 당사자간에 약정한 휴일(약정휴일)로 구분됩니다.


▶ 주휴일

주휴일은 1주간의 소정근로일수를 개근한 자에 대하여 1주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으로 부여되는 휴일로서 주휴일은 반드시 일요일이 아니어도 되므로 단체에서 정할 수 있습니다.


▶ 휴가

휴가는 당초 근로제공의무가 있으나 근로제공의무가 면제된 날로서 연차휴가, 생리휴가, 보호휴가(출산전후, 유사산휴가), 보상휴가 등 법에 의하여 부여되는 휴가(법정휴가)와 병가, 공가, 하기휴가, 경조휴가 등 당사자간 약정에 의하여 부여되는 휴가(약정휴가)로 구분됩니다.
법정휴가는 법에 의하여 유급(배우자 출산휴가의 경우 5일 이내 최초 3일까지 유급, 생리휴가는 무급)으로, 약정휴가는 당사자간 약정에 의하여 유급 또는 무급으로 할 수 있으며, 휴가기간 중 휴일이 중복되었을 경우 연차휴가는 휴일을 제외한 나머지 기간을 휴가사용일로 하며, 보호휴가 및 약정휴가는 휴일을 포함하여 휴가기간을 산정합니다.


▶ 연차휴가

연차휴가 일수의 산정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40시간제 시행사업장의 경우 연간 소정근로일수를 8할 이상 출근한 자(1주간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인 자 제외)에게 15일의 연차유급휴가를 부여하되, 매 2년마다 1일씩 가산하여 총 25일을 한도로 부여합니다.
다만, 1년 미만의 근속자에 대하여는 1개월간 개근 시 1일의 유급휴가를 부여하고 그 사용한 휴가일수를 최초 1년간의 근로에 대하여 주어지는 연차휴가 15일에서 공제하며, 1년 이상 근속자로서 연간 8할 미만 출근한 자에 대하여도 1개월간 개근시 1일의 유급휴가를 부여합니다.(적용범위: 상시 5인 이상 사업장)


출산전후(유산∙사산)휴가

출산전후휴가는 임신/출산 등으로 인하여 소모된 체력을 회복시키기 위하여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 출산전후휴가급여란?

임신 중의 여성에 대하여는 출산 전과 출산 후를 통하여 90일(다태아 일 경우 120일)의 출산전후휴가를 주되, 휴가 기간의 배정은 출산후에 45일(다태아 일 경우 60일) 이상이 확보되도록 부여햐여야 하며(「근로기준법」제74조) 출산한 여성근로자의 근로의무를 면제하고 임금상실 없이 휴식을 보장받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 출산전후휴가기간

임신 중의 여성에게 출산 전과 출산 후를 통하여 90일(다태아 일 경우 120일)의 출산전후휴가를 주어야 하며, 이 경우 휴가 기간의 배정은 출산 후에 45일(다태아 일 경우 60일)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출산이 예정보다 늦어져 출산전휴가가 45일을 초과한 경우에도 출산 후 45일 이상이 되도록 휴가기간을 연장하여야 합니다.


▶ 휴가기간 중의 임금지급 등

우선지원 대상기업의 경우 90일(다태아 120일)의 급여가 고용보험에서 지급되고, 대규모 기업의 경우 최초 60일(다태아 75일)은 사업주가 그 이후 30일(다태아 45일)은 고용보험에서 지급 됩니다.

* 참고고용보험 www.ei.go.kr > 출산전후(유산∙사산)휴가


육아휴직

▶ 육아휴직이란?

육아휴직이란 근로자가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하여 신청, 사용하는 휴직을 말합니다.
- 육아휴직은 근로자의 육아부담을 해소하고 계속 근로를 지원함으로써 근로자의 생활안정 및 고용안정을 도모하는 한편, 기업의 숙련인력 확보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 육아휴직기간

육아휴직의 기간은 1년 이내입니다.
자녀 1명당 1년 사용 가능하므로 자녀가 2명이면 각각 1년씩 2년 사용가능
근로자의 권리이므로 부모가 모두 근로자이면 한 자녀에 대하여 아빠도 1년, 엄마도 1년 사용가능


▶ 지급액

육아휴직기간 동안 매월 통상임금의 100분의 40을 육아휴직급여로 지급하고(상한액:월100만원, 하한액:월50만원), 육아휴직급여액 중 일부를 직장복귀 6개월 후에 합산하여 일시불로 지급합니다.
또한, 육아휴직 기간 중 사업주로부터 육아휴직을 이유로 금품을 지급받은 경우로서 매월 단위로 육아휴직기간 중 지급받은 금품과 육아휴직 급여의 100분의 75에 해당하는 금액(그 금액이 50만원 미만인 경우에는 하한액 50만원)을 합한 금액이 육아휴직 시작일 기준으로 한 월 통상임금을 초과한 경우에는 그 초과한 금액을 유아휴직 급여의 100분의 75에 해당하는 금액에서 빼고 지급합니다.

* 참고고용보험 www.ei.go.kr > 육아휴직

Quick Menu

  • 전문예술법인단체 리스트
  • 온라인 컨설팅
  • 전문지식
  • 공지사항
  • 마이페이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