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ㆍ기금ㆍ행사

HOME 다음 새소식 다음 공모ㆍ기금ㆍ행사

포럼 세미나2021 서울예술교육 TA 월간 웨비나"기술 시대의 예술과 예술교육"

공모ㆍ기금ㆍ행사 내용
기간 2021-10-27~2021-10-27
주관 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팀
링크 https://url.kr/p2fwcs
게시일 2021-10-13 조회수 788 작성자 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팀



2021 서울예술교육 TA 월간 웨비나 / 서울예술교육랩 <질문의 진화> 오픈 토크

기술 시대의 예술과 예술교육

 

동시대 기술 융복합 예술교육에 관한 유의미한 연구와 실천을 축적한 국내외 연구자, 기획자, 에듀케이터를 초청하여, 발제와 토론을 통해 기술 융복합 예술교육의 방향과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논의한다.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과의 협업 과정, 참여자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배움을 소개하며 변화하는 미래 학교의 상을 그려본다. 나아가 예술교육실천가에게 필요한 역량과 리서치 방법을 제안하며, 교육 현장에서의 재맥락화를 고민한다.

  


  

 

- 행사명: “기술 시대의 예술과 예술교육국제 웨비나

- 일시: 2021.10.27.() 14:00~16:30

장소: 서울문화재단 유튜브 스팍TV 생중계

- 대상: 예술교육실천가 100여 명

- 참여방법: 사전 신청자에 한해 참여 링크 발송

- 모더레이터: 최승준(미디어 아티스트)




내용

<발제1> 스쿨 오브 더 퓨처

히데키 오가와 (Hideaki Ogawa,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Futurelab 디렉터)

<발제2> YCAM함께 창작하기, 함께 배우기

다이치 야마오카 (Daichi Yamaoka, 야마구치정보예술센터 YCAM 에듀케이터)

<발제3> 대상에 따른 융합예술교육 연결과 확장, 그리고 재맥락화

이다영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연구원)

<질의응답>

- 히데키 오가와, 다이치 야마오카, 이다영, 최승준 진행

- 질의: 최승준, 웨비나 참가자

    

 


다이치 야마오카 Daichi Yamaoka / 야마구치정보예술센터(YCAM) 에듀케이터

2013YCAM의 교육 프로젝트인 "Korogaru Pavilion"'플레이 리더', 20144월 에듀케이터로 합류했다. "Korogaru Pavilion"의 개발자 역할을 맡아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온라인 스포츠 이벤트 'Yamaguchi Future Sports Day'를 기획하는 등 교육 및 공공 프로그램 전반에서 활동하고 있다. 다이치 야마오카는 프로그램들이 어떻게 기록되고 있는지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면서 프로그램을 만들고 워크숍에서 얻은 경험을 더 많은 청중들에게 공유하고자 한다.

 

이다영 /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연구원

이다영은 예술의 사회적인 역할에 관심을 가지고 융합예술 프로그램 연구와 기획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는 한예종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에서 융합예술 교육 연구와 창작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있다. 예술과 기술의 분야 간 경계에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일에 관심이 많은데, 특히 2017년도부터는 현재까지 미디어의 상호작용성을 바탕으로 한 'Playful Media'를 중심으로 한 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크리티컬 플레이어' 시리즈로 출판하고 있다. 이외에도 융합예술 교육-창작-발표의 연계적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신진예술가 창작 프로그램을 담당하여 운영하고 있다.

 

최승준 / 미디어 아티스트

최승준은 단순한 원리로 부터 창발할 수 있는 복잡한 현상에 관심을 갖고 이와 같은 일이 다양한 관계 안에서 일어난다는 것을 뉴미디어를 통해 드러내고자 한다. 또한, 쉽고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고안하여 누구라도 쉽게 작품의 맥락을 형성하는데 참여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여기에 작가 자신이 미디어로써 작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다양한 경계를 넘나드며 없는 것(0)과 있는 것(1) 사이의 어슴푸레하고 흥미진진한 구역에서 자유롭게 사유하고 실천하기를 즐겨하고 있다. 미디어아트가 가지는 잠재능력이 다양한 교육의 층위에 영감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며, 이를 실천하기 위해 조형, 디자인, 음악, 문학, , 무용 등의 다른 장르의 예술가들과 협업하며 함께 배워가는 한편, 컴퓨터과학을 비롯한 다양한 과학적인 소재들을 예술가들이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로 풀어내는 작업을 병행 하고 있다. 이런 과정을 토대로 지식, 마음, 문화와 관계 맺고 이를 함께 만들어 가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히데키 오가와 Hideaki Ogawa /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퓨처랩 디렉터

예술, 기술, 사회 분야의 창의적인 촉매자이자, 예술가, 교육자, 큐레이터,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퓨처랩 공동 디렉터이자,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일본 디렉터로 재직 중이다. 그의 주요 연구는 예술 사유(Art Thinking)이며 예술과 과학, 예술과 산업 그리고 예술과 사회에서 많은 혁신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예술혁신 연구 외에도 아르스 일렉트로니카에서 진행한 ‘Knowledge Capital’, 린츠의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센터와 도쿄 미드타운이 함께하는 School of the Future 프로젝트와 페스티벌을 진행하고 있다.

 

    


 

참가 신청

- 사전신청: https://url.kr/p2fwcs, 하단의 QR코드 스캔

- 사전기간: 공지시 ~ 10/24() 자정까지

- 참가안내: 10/25() [접속 링크 문자 발송]

    


 

본 행사는 2021 서울예술교육랩 <질문의 진화>TA 월간 웨비나의 일환으로 진행됩니다.

본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와 방역 지침에 따라 무관중으로 진행됩니다.

문자통역(속기자막)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문의) 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팀 academy2020@sfac.or.kr

02)758-2108, 2103









소식) instagram.com/artsedusfac

서울예술교육 TA 월간 웨비나 아카이브) https://url.kr/k8aubs

서울예술교육랩 질문의 진화) https://url.kr/byfxvg


글 작성시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