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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도 미술시장실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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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평가  2009년도 미술시장실태조사
발행처 예술경영지원센터
발행일 2011
조회수 218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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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목적
『2009년도 미술시장실태조사』는 화랑, 경매회사, 아트페어를 중심으로 하는 미술시장 유통영역의 운영현황에 관한 통계자료를 수집하여,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미술작품 유통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미술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
□ 조사대상
조사대상은 미술시장 주요유통영역인 화랑, 경매회사, 아트페어를 대상으로 본조사를 시행하였음.
또한 조사의 외연을 넓혀 실효적인 미술시장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부가조사로서 건축물미술장식품, 미술은행, 미술관의 작품거래현황 중심의 조사를 시행하였음.

- 본조사 : 화랑 295개, 경매회사 10개, 아트페어 32개
- 부가조사 : 건축물미술장식품  전국 설치현황, 미술은행 및 인천미술은행, 미술관 142개
조사방법
○ 본조사
-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대인면접조사를 원칙으로 함.
- 대인면접조사가 불가능할 경우, FAX 및 이메일, 우편 등 응답자가 선호하는 방법으로 대체
- 전수조사
○ 부가조사
- 문헌자료 분석 중심의 조사 시행
- 미술관 작품구입현황은 구조화된 설무지에 의한 이메일 및 전화조사 시행
□ 조사내용
○ 본조사 : 화랑, 경매회사, 아트페어의 일반현황, 사업운영현황, 작품판매실적, 재정현황 등
○ 부가조사 : 건축물미술장식품 설치현황, 미술은행 작품구입현황, 구입작품 작가현황, 미술관 일반현황, 전시 및 사업운영현황, 작품구입현황
(342쪽 / 188 * 258mm / 국문 / 비매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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