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ㆍ기금ㆍ행사

HOME 다음 새소식 다음 공모ㆍ기금ㆍ행사

기타행사희곡 저작권 보호와 온라인 서비스 활성화 업무 협약 체결

공모ㆍ기금ㆍ행사 내용
기간 2010-08-16~2010-08-18
주관 국립예술자료원, 한국희곡작가협회
링크 www.knaa.or.kr
게시일 2010-08-16 조회수 4971 작성자 국립예술자료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국립예술자료원과 한국희곡작가협회

희곡 저작권 보호와 온라인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 체결


국립예술자료원(원장 신일수)과 한국희곡작가협회(이사장 김태수) 오는 818() 오전(1130) 광화문 파이낸스빌딩에서 희곡 작가의 온라인 저작권 보호와 희곡 온라인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한다. 

국립예술자료원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운영하던 아르코예술정보관을 확대 개편하여 2010년에 신설된 법인으로, 예술 기록과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보존하고 서비스하기 위한 국내 최초의 예술기록보존 전문기관이다 

국립예술자료원의 전신인 아르코예술정보관은 희곡(공연대본)작품의 손쉬운 검색과 열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2000년도부터 약 4,000여 편을 온라인으로 서비스하여 희곡 이용 활성화에 기여한 바 있다. 그러나 희곡 작가들의 저작권 침해 주장이 제기되면서 작가들의 동의를 얻은 664편의 작품으로 서비스 범위를 대폭 축소하였으며, 열람만 가능하도록 서비스 방법도 제한하였다. 특히 저작권 문제가 희곡 작가들에게 예민한 이슈로 등장하면서 해당 사이트에 새로운 콘텐츠가 제공되지 않고, 저작물의 출력이나 다운로드 등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여 이용자들에게 상당한 불편을 초래하였다. 

한편 한국희곡작가협회는 자체적으로 희곡 작품을 온라인 서비스하기 위하여 한국희곡온라인도서관을 구축하여 약 200여 편의 신작 희곡을 제공하고 있으나, 운영 경비의 조달 등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렇게 희곡 온라인 서비스가 이원화되면서 자료를 찾는 이용자들은 각각의 사이트를 중복해서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감수해야만 했다 

국립예술자료원과 한국희곡작가협회는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을 위해 지난 2007년도부터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왔고, 2009년에는 희곡작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공청회 자리도 마련하였다 

이번 협약은 국립예술자료원과 한국희곡작가협회가 운영하는 서비스를 발전적으로 통합하여 <한국희곡디지털도서관>으로 구축하고, 신작 희곡의 원활한 수집과 서비스 범위 확대를 위하여 저작물 서비스를 유료화하는 것을 핵심적인 내용으로 하고 있다.

국립예술자료원은 희곡 온라인서비스를 위한 시스템의 개발과 운영 경비를 부담하고, 한국희곡작가협회는 희곡 작품의 수집과 저작권료의 징수와 분배를 담당할 예정이다. 저작권료의 투명한 징수와 분배를 위하여 협회 내에 운영위원회를 설치하여 세부적인 운영 방침을 결정할 예정이다. 

협약의 체결로 앞으로는 희곡작가들도 자신의 작품에 대한 저작권료를 지급받을 수 있는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중음악 작곡가와 작사가 또는 방송 극작가의 경우에는 이미 오래 전부터 체계적인 저작권 보호 시스템이 정비되어 작가들이 저작권료를 지급받아 왔으나, 희곡 작가들의 경우에는 저작권 보호의 사각지대에 있었던 것이 그간의 현실이었다. 온라인상의 희곡에 대한 저작권 보호체계가 마련됨에 따라 앞으로 희곡작가들은 더 많은 작품을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이용자들은 보다 편리한 환경에서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어 희곡의 온라인 서비스가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이 된다.

또한 이 협약은 공공기관과 민간부문이 협력하여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창출한 사례로 앞으로 공공부문의 정보화 사업에 시금석이 될 것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리고 공연 이후에 소리 소문 없이 사라져 버리던 희곡작품과 공연대본을 국가적인 관리시스템 안에서 수집하여 보존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고, 손쉬운 유통 경로를 조성하여 연극 창작과 연구를 활성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국립예술자료원은 이 협약의 후속 조치로 희곡 작품의 온라인 이용에 필요한 과금장치 등 시스템 개발 작업과 서비스 유료화에 대한 홍보 기간을 거쳐 오는 12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희곡 온라인서비스 활성화 방안 사업내용이 필요하신 분은 별도 문의 바랍니다.
  

Contact Info : 국립예술자료원 정보서비스팀

팀장 이호신
/ T. 02-524-9430
leehs@knaa.or.kr

차장 윤천학
/ T. 02-524-9432 dokdo@knaa.or.kr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글 작성시 등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