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예술법인단체 FAQ

HOME 다음 전문예술법인단체 다음 전문예술법인단체 FAQ

[개인사업자 세제혜택] 서울시 전문예술단체인 공연단체 입니다. 개인 사업자가 우리 단체에 기부를 한다면 어떤 세제 혜택을 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공지사항 내용

Q. 서울시 전문예술단체인 공연단체 입니다. 개인 사업자가 우리 단체에 기부를 한다면 어떤 세제 혜택을 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A. 귀 단체가 비영리법인(단체 포함)이면서 전문예술법인·단체이면 지정기부금단체에 해당이 됩니다. 2013년 까지는 개인사업자가 지정기부금단체에 기부를 하게 되면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는 사업소득을 계산할 때 세무상 비용인 필요경비로 인정받는 방식이고, 또 하나는 최종적으로 산출된 소득에서 소득공제를 받는 방법입니다. 종교단체 기부금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세제혜택 한도가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한도가 충분하므로 기부금 전액을 필요경비 산입 또는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 2014년부터는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부자들은 기부금액에 대하여 세제혜택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항상 궁금해 합니다. 그러나 최종적인 세제혜택 금액은 연말이 아니면 알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공제의 기본대상은 1년 전체의 이익(법인) 또는 소득(개인)인데, 이는 쉽게 가정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국세청의 가상 계산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참고 : 국세청 홈페이지 내 연말정산자동계산 (http://www.nts.go.kr/)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