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소리

HOME 다음 센터소개 다음 고객의 소리

예술경영지원센터는 여러분의 의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예술경영지원센터에 하고 싶은 이야기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올려주십시오.

단, 효과적인 ‘고객의 소리‘ 운영을 위하여 아래 사항에 해당하는 내용은 통보 없이 삭제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특정 개인, 단체(특정 종교 포함)등에 대한 비방 / - 욕설, 음란물 등 불건전한 내용 및 상업적 게시물 / -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 - 특정인의 개인정보 포함 및 유출 / - 기타 ‘고객의 소리‘ 설정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게시물 등

예술경영지원센터는 최고의 서비스를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예술경영지원센터 ‘고객의 소리'관련 문의 / 기획지원부 경영기획팀 02-708-2228, 2204

전문가의 답변이 필요한 단체(법인)설립, 정책·제도, 회계·세무, 인사-4대보험, 저작권 등에 대한 문의는 온라인 컨설팅을 이용해주세요.

온라인컨설팅


사업문의박수근 전작도록 진행에 대한 문의

공지사항 내용
작성자 하** 작성일 2018-03-10 진행상황 처리완료
안녕하십니까? 

공개된 박수근 전작도록에 대해 문의가 있어 질문 드립니다.

1. 현재 공개된 자료만으로는 기존의 화집이나 도록을 수집한 것 밖에는 없습니다. 
-전작도록은 당연히 작품을 직접 조사하는 것이 기본이자 원칙입니다. 사이트에 올려진 그림 중 직접 작품조사 한 것은 몇 점이나 되는지와 조사 기록들의 공개시점 여부
- 조사를 통해 기준으로 선정한 절대편년작품에 대한 정리가 없는데 따로 정리해 주십시오.

2. ’박수근 연구과정 일러두기‘에 보면 
진위판별은 이 연구의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진위감정과 작품의 제목, 재료, 소장처, 제작년도 등의 연구를 위해 본 연구진에서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진위 감정, 수법과 재료, 전시, 제작경위 등 작품과 관련된 자문을 거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박수근에 정통한 평론가와 미술사학자, 유족, 재료학 전문가, 감정위원 등으로 구성된 박수근 감정자문위원회를 통해 본 사업이 마무리되는 시점까지 감정자문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진위 감정, 수법과 재료 조사현황과 조사방법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특히 수법과 재료의 조사방법은 상세히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서명에 대한 분석이 진행 되었는지 여부와 진행되었다면 자료의 공개 여부
-박수근 감정자문위원회 위원과 운영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려주십시오. 

3. 박수근의 작품은 제작 시기를 크게 일제 강점기, 1950년대와 1960년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작품의 제작 연대가 명확한 경우에는 최대한 구체적으로 밝히고자 했으나, 불명확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기준에 의해 추정 시기를 기입했습니다.
-잔작도록은 작품에 대한 기준을 정립하는 자료입니다. 불명확한 경우 추정시기를 기입한다고 했는데 이에 대한 인문학적 과학적인 근거가 연구자노트나 별도 자료로 기본적으로 전부 공개해야 되어야 합니다. 지금 연구자노트에는 이런 근거가 없는 그림이 많습니다. 추가적인 자료 보완 여부 그리고 공개가 불가하다면 그 이유를 알려주십시오.

(1) 작가가 전람회나 전시에 출품한 연도, 작품의 뒷면에 직접 표기한 연도, 작품의 사진에 작가가 작성한 연도는 그대로 표기했습니다. 이 기록들이 서로 다를 경우 작품 뒷면의 제작연도를 따랐습니다. 
-정리된 자료에서 유족소장 작가사진첩에 작가가 작품관련 정보를 기록했다고 하면서 적힌 연도를 그대로 인용하고 있습니다. 작가사진첩의 연도 제시에 해당하는 그림들은 총 작품 수 대비 수량이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작가사진첩 서체들에 대해 박수근 필적이라는 서체분석 등 과학적인 분석이 진행 되었는지 여부
- 작품 뒷면의 제작연도에 대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자료 제시 필요

4. 2차에서 공개된
 '1954-65년경 빨래터'는 재판에서 ’위작이라는 근거로 볼 수 없다‘, ’원 소장자가 박수근 화백으로부터 교부받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내용이 적시되어 결론적으로 진품이라고 단정 짓지 못하지만 위작이라는 근거 역시 없다 라고 판결이 내려졌습니다. 그러나 연구자 노트에서는 한국미술품감정협회에 감정내용만 기술하면서 반대되는 아트레이드에 대한 감정내용을 비교기술 하지 않았고, 무엇보다 명확한 결론이 나지않은 진위판정에 대해 객관적인 사실을 오도하게끔 하고 있습니다. 이는 연구조사의 객관성이 결여된 것이며 사업자로 한국미술품감정협회를 선정하고 용역과정을 관리 감독해야 하는 (재)예술경영재원센터에도 문제가 있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의견  

5.향 후 진행 될 ‘전작도록 완성도 제고를 위해 연구 결과 온라인 공개 후 자료 검증 및 수정·보완’ 진행일정을 알려 주십시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