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 다국어 용어사전

미술용어 비구상 미술
구분 미술용어
표기
(권고안)
  • 국문

    비구상 미술
  • 영문

    non-figurative art
  • 한문

    非具象美術
  • 중문

    非具象艺术
  • 일문

    ノン・フィギュラティフ(非具象)
비고/구분 일반
개념정의 알아볼 수 있는 형상이 제거된 이차원의 화면이나 삼차원의 구조를 갖는 작품을 일컫는 용어로서 흔히 추상미술이라는 용어와 혼용된다. 엄격하게 구분하자면 추상미술은 비재현적(non-representational)인 동시에 구상적(figurative)일 수 있는 반면 비구상 미술은 모든 은유적 암시가 제거되어 자신 이외의 다른 어떤 것도 가리키지 않는 즉물적(literal) 미술 사조를 가리킨다. 그러나 한국 미술에서는 전통적인 자연주의적 묘사로부터 벗어났으나 환영과 서사가 제거된 순수 추상에 이르지는 않은 과도기적 화면을 지칭하거나, 관습적인 관학파 사실주의를 제외한 표현주의, 입체주의, 추상주의, 네오-다다 등의 영향을 받은 모든 작품들을 통칭한다. 이 용법은 『대한민국미술전람회(국전)』의 구상과 비구상의 구분을 통해 널리 작동한다.
개념정의(영문) A term which can refer to any painting or sculpture which does not attempt to represent or imitate an experienced or imagined reality, or the objects and forms of the “natural” world. The term is often used interchangeably with abstract art. In Korean art history the term can be used to refer to any art work influenced by movements and styles such as expressionism, cubism, abstraction, and neo-Dadaism, as opposed to following a conventional academic-style realism. This usage has become common due to the distinction between figurative and non-figurative art by the National Art Exhibition.
개념정의(중문) 指抛弃自然对象外观的二维图像或三维结构的作品,一般与抽象艺术混用。更严谨地来讲,抽象艺术可以是非再现性,也可以是具象性,在这一点上,它是不包括任何隐喻暗示的、除自身以外不指向任何实物的直观性作品。在韩国美术界指脱离了传统自然主义描写,但未达到不含幻象和叙事的纯粹抽象的过渡期画面。或者是除了官学学院派的写实主义以外,受到各种艺术流派包括表现主义、立体主义、抽象主义、新达达等影响的所有作品的统称。这一术语经过“大韩民国美术展览会”(简称“国展”)的具象、非具象的区分,而得到广泛运用。
개념정의(일문) 認知できない現象が除去された二次元の画面や三次元の構造をもつ作品を指す用語で、抽象美術と混用して用いられることが多い。より厳密には、抽象美術が非再現的(non-representational)でありながら、同時に具象的(figurative)でありうるという点で、隠喩的な暗示も除去され、自身以外の何者も指さない即物的(literal)作品を指す。しかし韓国美術では伝統的な自然主義的描写から抜け出したが、イリュージョンと叙事が除去された純粋抽象に至らなかった過渡期的な画面を指し示したり、慣習的な官学派の写実主義をのぞく表現主義、立体主義、抽象主義、ネオダダなどの影響を受けた全ての作品を通称する。この語法は大韓民国美術展覧会(「国展」)の具象と非具象の区分により、広く適用されている。
관련용어
교차/연관/유사어 대한민국미술전람회(大韓民國美術展覽會)
관련 인물
관련 단체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