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미술용어 |
표기 (권고안) |
국문 인터렉티브 아트
영문 interactive art
한문
중문 互动艺术
일문 インタラクティブ・アート、インタラクティブアー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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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구분 |
일반 |
개념정의 |
과학 기술을 활용한 관객의 참여가 작품의 완성에 주요한 요소가 되는 예술의 한 형태이다. 주로 키보드, 콘트롤러, 터치패널 등 컴퓨터와 연계된 접속 장치(인터페이스)를 통해 관객이 작품에 참여하게 되며, 외부 자극에 반응함으로써 작품이 변화를 보이게 된다. 1990년 오스트리아 린츠에서 열린 아르스 일렉트로니카(Ars Electroica) 페스티벌에 해당 분야가 생기면서 예술의 한 형식으로 자리 잡았다. 작품과 관객 사이의 공감을 통해 작품 감상을 극대화하는 장점이 있다. 세부 장르로는 인터랙티브 건축, 인터랙티브 필름, 인터랙티브 댄스 등이 있다. 작품 제작에 주로 쓰이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도구에는 아두이노, 신디사이저, MAX/MSP, 프로세싱, 오픈프레임웍스가 있다. |
개념정의(영문) |
Interactive art is a form of art that prioritizes technology-driven audience participation. Computer-connected interfaces (such as keyboard, mouse, or touch panel) are used to encourage audience participation as an external stimulation that changes the character of the artwork. Interactive art began to be acknowledged as an art genre after the Ars Electroica Festival in Linz, Austria in 1990. Sub-categories of interactive art include interactive architecture, interactive film, and interactive dance. Software tools used to produce interactive art work include Arduino, Synthesizer, MAX/MSP, Processing, and OpenFrameworks. |
개념정의(중문) |
指观众利用科技可直接参与创作的一种艺术形式,在此“观众参与”成为作品完成的主要因素。观众通过键盘、遥控器、触控屏等能控制电脑或人机交互技术装置的方式参与到创作中,作品在经过了这些外界刺激后发生变化。1990年,“奥地利林茨电子艺术节(Ars Electronica Festival)”首次设置“互动艺术”门类,从而被认可为艺术的一个门类。互动艺术的优势在于与观众互动,产生共鸣,加强对作品的感受。具体表现有互动建筑、互动电影、互动舞蹈等。通常使用阿尔杜伊诺、合成器、MAX/MSP、Processing、openFrameworks等硬软件工具。 |
개념정의(일문) |
科学技術を活用した、観客の参加が作品の完成において主要素となる芸術の一形態。主にキーボード、コントローラー、タッチパネルなどコンピュータと連携させた接続装置(インターフェース)によって観客が作品に参加し、外部の刺激に反応することで作品が変化を見せる。1990年にオーストリア・リンツで開かれたアルス・エレクトロニカ(Ars Electroica)フェスティバルに当該分野が設けられ、芸術の一形式として位置付けられた。作品と観客の間の共感を通じて作品の鑑賞を最大限引き出すという長所がある。下位ジャンルに、インタラクティブ・アーキテクチャ、インタラクティブ・フィルム、インタラクティブ・ダンスなどがある。作品制作に主に用いられるハードウェアとソフトウェアツールとしては、Arduino、シンセサイザー、MAX/MSP、Processing、openFrameworksがある。 |
관련용어 |
교차/연관/유사어 |
가상현실 아트(Virtual Reality Art), 넷 아트(Net Art), 모바일 아트(Mobile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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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인물 |
양민하, 김치앤칩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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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단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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