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 다국어 용어사전

미술용어 이과회전
구분 미술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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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고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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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과회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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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gwahoe Exhib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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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藝術年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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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二科会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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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二科会展
비고/구분 미술용어
개념정의 1914년에 결성되었으며 약칭 ‘이과전(二科展)’으로 불리는 일본의 전람회이다. 문부성미술전람회(문전(文展))의 경직되고 정체된 심사와 운영 방식에 반발하여 신경향 미술을 추구하던 미술가들이 문전을 탈퇴하고 만든 단체 ‘이과회(二科會)’는 ‘구과(舊科) 문전(文展)’에 대응하는 ‘새로운 과학’이라는 의미이다. 이시이 하쿠데이(石井柏亭), 쓰다 세이후(津田清風), 우메하라 류자브로(梅原龍三郎), 코스기 호안(小杉未醒), 아리시마 이쿠마(有島生馬), 사카모토 한지로(坂本繁二郎) 등이 참가하여 재야의 공모전 단체로서는 최대 규모였다. 이후에 이과회 내부에 액션(アクション, 1922), 1930년협회(1926), 일수회(一水会, 1938), 구실회(九室会, 1938) 등의 소그룹이 출현했다. 한국인 미술가로는 나혜석(羅惠錫), 구본웅, 김환기, 이쾌대, 최재덕, 김두환(金斗煥) 등이 출품하여 수상했고, 광복 후에도 곽인식(郭仁植), 권진규 등이 출품하여 입상했다. 한국의 국가미술전람회에 대항한 재야전의 가능성을 일깨운 전시로서 의미가 있다.
개념정의(영문) An exhibition organized in 1914, also known as igwajeon. The Igwahoe was an organization established by artists who opposed the rigid and stagnant decision-making and administration of the Art Exhibi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of Japan, and who sought to engage in new art trends. Igwahoe means \"new science,\" as opposed to the old munjeon. It was the largest of the non-mainstream organizations, with members such as Ishii Hakudei, Tsuda Seifu, Umehara Ryuzaburo, Kosugi Hoan, Arashima Ikuma, and Sakamoto Hanjiro, Later, subgroups emerged within the Igwahoe, including Action (1922), the 1930 Association (1926), Ilsuhoe, and Gusilhoe. Korean participants included Na Hye-seok, Gu Bon-ung, Kim Hwan-gi, Lee Kwae-dae, Choi Jae-deok, and Kim Du-hwan, who received awards. After independence artists such as Gwak In-sik and Gwon Jin-gyu submitted artwork and received awards.
개념정의(중문) 始于1914年,简称\"二科展\"。由反对“文部省美术展览会(简称“文展”)”固化、停滞的审查和运营方式,並追求新倾向美术的美术家们在退出文展后结成的团体。“二科会”意为对立于“旧科文展”的\"新科学\"。参加者有石井柏亭、津田清风、梅原龙三郎、小杉未醒、有岛生马與坂本繁二郎等。作为在野的公开征集展团体,二科会是规模最大的组织。此后二科会内部还出现了“Action”(1922)、“1930年协会”(1926)、“一水会”(1938)、“九室会”(1938)等小集团。韩国美术家罗惠锡、具本雄、金焕基、李快大、崔载德與金斗焕等也曾在二科展上展出作品并获奖,光复后郭仁植與权镇奎亦曾参展获奖。
개념정의(일문) 1914年に結成され、略称「二科展」と呼ばれる。文部省美術展覧会(文展)における硬直かつ停滞した審査と運営方式に反発し、新傾向の美術を追求していた美術家たちが文展を脱退して最初に作った、また代表的な在野美術団体である〔日本の在野美術展はしかし、二科系以外にも日本美術院やそこから出て結成された春陽会(1922)などある〕。「二科」とは、元は文展日本画の中に設けられた旧派(一科)に対する新派(二科)に倣って同展洋画部門でも二科を設けて新派を認めよと要求したところ受け入れられず、「旧科文展」に対する「新科」即ち「二科」を文展の外に独立して作るという意味である。石井柏亭、津田清風、梅原龍三郎、小杉未醒、有島生馬、坂本繁二郎らが参加し、在野の公募展団体としては最大規模であった。以降、二科会内部にアクション(1922)、1930年協会(1926)、一水会(1938)、九室会(1938)などの小グループが出現したとともに、二科からさらに分かれて独自の美術団体・展覧会を組織するに至った独立美術協会(1930)、行動美術協会(1945)などもある。韓国人美術家としては羅恵錫(ナ・ヘソク)、具本雄(ク・ボンウン)、金煥基(キム・ファンギ) 、李快大(イ・クェデ) 、崔載德(チェ・ジェドク) 、金斗煥(キム・ドゥファン)らが出品して受賞したほか、植民地独立後も郭仁植(クァク・インシク)、権鎮圭(クォン・ジンギュ)らが出品して入賞した。
관련용어
교차/연관/유사어 문무성미술전람회
관련 인물 곽인식(郭仁植)구본웅(具本雄)권진규(權鎭圭)김두환(金斗煥)김환기(金煥基)나혜석(羅蕙錫)이쾌대(李快大)최재덕(이명 최재득)(崔載德(崔載得))
관련 단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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