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 다국어 용어사전

단체명 아방가르드미술연구소
구분 단체
표기
  • 국문

    아방가르드미술연구소
  • 영문

    Avant-Garde Western Art Institute
  • 한문

    -
  • 중문

    前卫派洋画研究所
  • 일문

    アヴァンギャルド洋画研究所
이칭/별칭 -
소개 1933년에 일본 도쿄에 도고 세이지(東鄕靑兒), 아베 곤고(阿部金剛), 고가 하루에(古賀春江), 후지타 쓰구하루(藤田嗣治) 등의 화가들이 설립한 연구소이다. 일본의 서양화 유학생들이 결성한 단체였던 SPA양화연구소의 김환기(金煥基) 김병기(金秉麒), 길진섭(吉鎭燮), 이범승(李範昇)이 여기에 다녔다고 알려져 있다. 이 연구소의 교육은 석고 데생보다는 자유로운 분위기를 지향하였으며, 이러한 이유로 아방가르드양화연구소는 일본 추상미술의 요람이었다고 알려져 있다. 이 연구소가 문을 닫게 되자 이곳을 다니던 연구생들이 나가 만든 단체 중 하나가 '백만회'이다. 
소개(영문) An institute established in 1933 in Tokyo, Japan, by Togo Seiji, Abe Kongo, Koga Harue, and Fujita Tsuguharu. Kim Hwanki, Kim Byeong-gi, Gil Jin-seop, and Lee Beom-seung. In addition, many members of the SPA Western Art Institute, an organization formed by Korean students of Western-style art in Japan, also frequented the institute. The education style of the institute promoted creative freedom as opposed to the prevalent academic practice of sketching plaster models. As such, the Avant-Garde Western Art Institute was known as the cradle of Japanese abstractionism. When the institute closed, the students formed several organizations, one of which was the White Savages Group (Baekmanhoe).
소개(중문) 1933年,东乡青儿、阿部金刚、古贺春江、藤田嗣治等画家在日本东京成立的研究所。韩国在日留学生金焕基、金秉麒、吉镇燮、李范昇等人也曾在此就读,他们也是“SPA洋画研究所”的成员。相比传统的石膏素描等训练方式,该研究所更重视自由的教育氛围,因此,先锋派洋画研究所也被称为日本抽象美术的摇篮。该研究所停止运营后,曾就读于此的研究生们走出去创办了多个团体,其中就有“白蛮会”。
소개(일문) 1933年、東京で東郷青児、阿部金剛、古賀春江、藤田嗣治らの画家が設立した研究所。日本で西洋画を学ぶ留学生が結成した団体であったSPA洋画研究所の金煥基(キム・ファンギ)、金秉麒(キム・ビョンギ)、吉鎭燮(キル・ジンソプ)、李範昇(イ・ボムスン)がここに通っていたと知られる。同研究所の教育は石膏デッサンよりは自由な雰囲気を志向しており、こうした理由からアヴァンギャルド洋画研究所は日本の抽象美術の揺籃であったと知られる。同研究所が閉鎖された後、ここに通っていた出身研究生らが立ち上げた団体の一つが「白蛮会」である。
웹사이트
관련용어  
비고 『20세기의 한국미술』(김영나, 예경, 1998) ; 「SPA양화연구소」(『한국민족문화대백과』)
관련용어 흑색양화전(黑色洋畵展)
길진섭(吉鎭燮)김병기(金秉騏)김환기(金煥基)  김환기, 김병기, 길진섭, 이범승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