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시장규모 현황(인터파크 결산자료 기준, 2011~2014)

강점(Strength)
o 뮤지컬 매니아층의 존재 및 확대
o 젊은 공연 향유층
o 공연 배우들의 실력 향상(가창력, 안무, 연기 등)
o 춤과 노래를 좋아하는 민족성
o 정책적 차원의 뮤지컬 육성 의지
o 고급문화라는 대중의 인식
약점(Weakness)
o 높은 개런티로 제작비 상승
o 과도한 제작 편수로 인한 공급과잉
o 투자 촉진 및 활성화를 위한 시장 데이터 부족
o 전문 인력풀의 부족(배우 외 창/제작 관련 전문인력 부족)
o 높은 문화 진입장벽(고가의 티켓, 공연장 접근성 등)
o 배우 분야에 편중된 교육 시스템
기회(Opportunity)
o 문화 향유계층의 확대(20~30대 여성층 ⟶ 30~40대 남녀, 가족 단위 관람으로)
o 한국 뮤지컬에 대한 해외 시장의 관심 증가
o 해외 합작 기회 증대
o 국내 방문 해외 관광객의 증가
위기(Threat)
o 지속적인 해외 라이선스 뮤지컬의 시장점유율 확대
o 외부경기 변동에 민감
o 창작물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부족(저작권, 공연권 문제 등)
o 체계적인 해외 진출 지원 프로그램 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