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플로러 7.0 하위 버전에서는 자료 다운로드가 일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원활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익스플로러를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제교류 아카데미-해외공연 실무과정 심화레벨 [월드뮤직] 음악 비즈니스 개론 : 해외 월드뮤직 음반시장 진출에 대한 제언
한필웅 ㈜뮤직컴퍼스 대표이사 2009년 9월 7일
들어가는 말 한국음악 음반이 LP라는 포맷으로 유럽과 미국의 음반시장에 등장한 것은 1960년대부터이다. 우리 레이블(음반사)이 아닌 해외 레이블로 국악이 소개되었다는 점이 아쉬움이 남지만 한국 전쟁 후 국토재건이 당면과제였던 당시 우리 경제상황을 감안하면 우리 음악이 해외에 소개 되었다는 사실만으로도 질과 준을 넘어서 만족해야 할 것 같다. 이후부터 지금까지 많은 국악 음반이 우리나라 레이블로 녹음되었으나 해외진출은 미미한 실정이다. 해외 월드뮤직 시장에서 당당하게 경쟁할 수 있는 국악 음반제작과 기획을 위해 해외 시장에서의 한국음악에 대한 인식, 문제점, 해외 월드뮤직 레이블 현황 및 음반시장, 유통, 수룰, 라이선싱, 해외진출을 위한 고민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