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예술법인단체 FAQ

HOME 다음 전문예술법인단체 다음 전문예술법인단체 FAQ

[지방자치단체와의 계약] 지역문화예술회관 공연전시팀입니다. 기획공연 계약시 문화예술회관 자체적으로 계약을 체결해 왔으나 금년부터 일정금액 이상일 경우 지차제 회계과에서 진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업무순서상 협상을 완료 한 뒤 계약을 요청하게 되는데 금액의 적정성이 논란이 될까 우려됩니다. 계약부서 입장에서는 합리적인 근거에 기초하여 효율적인 세금 활용을 해야 한다고 하니 일부 이해는 되지만 공연의 특성상 항목별 표준 단가가 있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변수와 협상을 통해 결정이 되는데 계약 때마다 비용관련으로 논란이 된다면 공연 추진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적정 가격의 산출에 대해 도움 부탁드립니다.

공지사항 내용

Q. 지역문화예술회관 공연전시팀입니다. 기획공연 계약시 문화예술회관 자체적으로 계약을 체결해 왔으나 금년부터 일정금액 이상일 경우 지차제 회계과에서 진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업무순서상 협상을 완료 한 뒤 계약을 요청하게 되는데 금액의 적정성이 논란이 될까 우려됩니다. 계약부서 입장에서는 합리적인 근거에 기초하여 효율적인 세금 활용을 해야 한다고 하니 일부 이해는 되지만 공연의 특성상 항목별 표준 단가가 있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변수와 협상을 통해 결정이 되는데 계약 때마다 비용관련으로 논란이 된다면 공연 추진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적정 가격의 산출에 대해 도움 부탁드립니다.

A. 공연계약은 수의 계약으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 특성이 있는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이하 「지계법」)」 등 관련 법령이 공연계약을 전제로 입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의계약의 근거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현행 법령 중에서 근거를 찾아본다면 「지계법」 제9조, 동법 시행령 제25조제1항제4호 자목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①공연계약은 수의계약 방식으로 체결할 수밖에 없는 특성이 있고, ②당해 공연단체가 다른 유사 공연에서 받은 금액 등을 근거로 담당 공무원에게 그 특수성을 설명하는 것이 가능한 방법이라고 보입니다. 

목록보기
다음글 [지역개발공채 매입의무] 시에서 운영하던 공연장을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는 지역문화재단입니다. 시에서 직접 운영할 때에는 공연계약을 하는 경우, 용역계약서를 작성하고 지역개발공채를 매입하였다고 합니다. 사업상 공연단체와 계약을 해야 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대부분 고유번호증을 소지한 비영리법인들이 많이 참여합니다. 이 경우에도 계약 시 비영리법인이 인지세를 납부하고 지역개발공채를 매입해야 하는지, 지역개발채권(경상북도)도 일반용역의 경우 계약금액의 2.5%에 해당되는 채권을 매입토록 하고 있습니다만, 일반 공연물을 일반용역으로 간주하는 것이 타당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이전글 [대관계약 시 선급지급] 공공공연장 운영단체입니다. 대관계약 시 공연단체측에서 선납부해야 할 계약금을 30% 정도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장기 대관한 단체 측에서 선납부 계약금이 너무 과하다며 이것은 갑의 횡포라는 분쟁을 걸어왔고, 향후 소송으로까지 확대될 조짐입니다. 하여 우리 공연장은 부동산의 경우 선납부 계약금을 10%로 적용하는 것처럼 민법상 통상적으로 선납부 계약금의 적정 한도를 규정한 근거가 있는지, 공공공연장의 입장에서 준수해야 할 선납부 계약금의 한도 같은 것이 있는지 등이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