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MS Now

HOME 다음 새소식 다음 KAMS Now

[나의 즐겨찾기] 가상 도서관에서 가상 전시까지

KAMS Now 내용
게시일 2007-09-07 조회수 2471
파일  

                        [나의 즐겨찾기]

가상 도서관에서 가상 전시까지

네오룩닷컴1. 열린 미술 정보 공간 ‘이미지 속닥속닥-네오룩닷컴’http://www.neolook.com

네오룩닷컴 이미지올로기연구소에서 운영하는 이미지속닥속닥은 미술문화 정보탱크로 불리울 만한 곳이다. 이미지속닥속닥에서 발행하는 멜진(mail-zine)은 각종 미술전시정보를 개인전과 기획전을 구분하여 1일 1회 이상 제공하고 있다.

이미지속닥속닥이 의미를 가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미술 전시 홍보의 장벽을 낮춰 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미술전시 홍보에 있어 일간지와 월간지의 벽이 높아 어려움이 많으나, 이미지속닥속닥에서는 열린 방법으로 전시홍보를 할 수 있게 하여 전시자에게나 구독자에게나 수평적 정보전달을 제공하기 때문에 정보의 권력화를 생성하지 않는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또한 각종 미술관 및 화랑, 미술관련 단체, 작가 등의 홈페이지를 링크하고 있으며, 오랫동안 구축한 데이터로 인해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정보량도 상당하다. 게다가 과거 전시 정보의 복원과 시각문화 전반의 주요 사안에 대한 자체 컨텐츠 개발도 하고 있어 미술계에서는 매우 주요한 사이트로 자리 잡은지 오래이다.

월간미술 2. 전문 미술 월간지, 월간미술 http://www.wolganmisool.com/

앞의 이미지속닥속닥이 열린 미술정보공간이라면, 월간미술은 다소 폐쇄된 미술정보공간으로 분류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월간미술이 제공하는 정보는 한국을 중심으로 세계현대미술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현대미술의 동향을 파악하는 데에는 이만한 곳이 없다. 특별기획, 작가, 해외미술, 전시 등의 구성으로 매달 월간지를 발행하고 그 컨텐츠를 사이트에도 게재하고 있다. 요즘은 정기구독자와 일반회원간의 정보이용을 구분하고 있지만 웬만한 컨텐츠는 볼 수 있기 때문에 월간지 구독이 어려운 독자라면 이 곳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또한 그 외에 미술인, 미술단체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의 대가 11인 전시를 하고 있는 사이버갤러리와 아트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도 운영하고 있다.

학술정보서비스3. 가상 도서관 - 학술정보서비스 http://www.riss4u.net

학술정보서비스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제공하는 통합 학술자료검색 사이트이다. 자료는 학술지논문, 학위논문, 단행본, 학술지 등으로 구분하여 검색할 수 있다. 검색기능도 탁월하여 관련된 문헌과 내용까지 찾아주어 논문작성 등 학술연구에 상당히 중요한 사이트이다.

최근 도서관 정책에 따라 고서나 논문 등은 원문제공서비스를 시행하기 때문에 검색된 자료들 중 일부는 언제 어디서나 다운로드하여 자료를 이용할 수 있어 ‘유비쿼터스(ubiquitous)’ 시대에 살고 있음을 느끼게 한다. 또한 아날로그 자료의 경우에도 소장하고 있는 도서관 정보를 알려주기도 하고, 복사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 예전처럼 도서관을 일일이 돌아다니지 않아도 원하는 자료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4. 벽없는 미술관 - 공공미술 사이트 아트인시티 http://www.artincity.org/와 도시갤러리 http://www.citygalleryproject.org/

아트인시티와 도시갤러리는 각각 문화관광부와 서울시가 주최하는 공공미술사업이다. 공공미술이 가지는 일상 속의 예술, 벽 없는 미술관 등의 개념을 이 두 사이트를 통해 보고, 느낄 수 있다. 이 둘 사이트에서는 여러 공공미술프록젝트를 운영하고 있는데, 프로젝트가 추진되는 과정과 내용을 소개하는 까페와 블로그로 연결하여 그 생생한 현장을 볼 수 있다.

공공미술 사이트 아트인시티  아트인시티

도시갤러리

 

 

 






5. 블로그, 예술, 예술+블로그

최근 UCC 열풍이 불고있으나 불과 1~2년 전에는 블로그의 시대라고 불리워질 만큼 블로그와 블로그 문화에 많은 관심이 쏟아졌었다. 당시 블로그에 심취해 있던 나도 여러 블로거들과 교류를 하기도 하였는데, 그 중 대표적인 블로그들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제닉스의 사고뭉치 http://xenix.egloos.com/   블로그 2세대의 대표적인 블로거! 최근의 블로그의 열풍의 중심에 있었으며, 또한 그가 운영하는 블로그도 그런 대표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다. 그의 다양한 관심거리에 볼 때마다 놀라고 있다.

HYPERCORTEX ver.2.0 http://hypercortex.net/ver2   역시 2세대 대표적 블로거! 이지가 운영하는 이 블로그는 소제목으로 제시하느 ‘ Technography = Technology + Ethnography’에서 볼 수 있듯이 미디어와 테크놀로지, 인문사회학에 대한 그녀의 관심을 알 수 있다. 블로그를 들여다보면 열심히 활동하고 연구하는 그녀의 삶을 보는 것 같아 나의 삶을 반성을 하게 된다.

양아치 http://www.yangachi.org 또는 http://www.yangachi.org/blog   미디어아티스트 양아치의 사이트와 블로그. 다양한 그의 미디어적 관심, 시각예술문화에 대한 관심, 그리고 그의 예술을 볼 수 있다.

블로그.이름을불러주다. http://blog1010.egloos.com  2005년 블로그를 통해 전시를 하겠다며 Blg+Art의 ‘블로그.이름을불러주다’전시를 기획하였었다. 그때 상황실로 사용했던 블로그이다. 이곳을 들어가면 당시의 블로그 전시를 감상할 수 있다. 현재는 거의 개점휴업상태!

최창희  필자

  최창희(예술경영지원센터 지원컨설팅팀)

목록